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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부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How to make it)

2-14. SWOT 분석 기법

by 카이로스 153 2023. 12. 5.

2-14. SWOT 분석 기법

2-14 SWOT 분석 기법

먼저 시장조사인 리서치가(Research) 끝나면 그 다음에 이어져야 할 것이 바로 SWOT 분석입니다.

우리가 널리 잘 알고 있는 SWOT 분석은 리서치 부분이 끝나면 바로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하여 좀더 세부적으로 조사를 할 때 사용하는 소중한 기법입니다. 우리 모두는 새로운 일을 해 나갈 때 주먹구구식이 아닌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이어야 합니다. 바로 SWOT 분석이라는 분석 틀로 조사를 해 나가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영문 이니셜 SWOT 4 단어는 1) Strength(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요인) 4) Threat (위협요소)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을 동시에 비교하고 조사해 봄으로서 내 외부적인 기회와 위협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 부분의 기업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는 경영 분석 기법입니다.

 

따라서, 사업의 진행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 나 개인이나 회사의 내부적 요소인 강점과 약점이(SW)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 배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를 냉철하게 판단하는 것입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100번 싸워도 100번 이긴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외부 요인으로서 시장에서의 기회 요인과 위협요소를(OT) 파악해 보아야 한다. 여기서 강점과 약점은 내부 여건을 확인 및 검증해 보는 것이며, 기회와 위협 요인은 외부의 요소들을 비교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내부 요인을 파악했다면 이젠 외부로 눈을 돌려 시장에서의 새로운 기회가 무엇인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기회 요인을 활용할 방안을 세부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협요소를 주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의외로 잘 나가던 기업이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것은 작은 위협 요인을 무시한 결과에 따른 것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큰 호수의 작은 구멍 같은 그 어떤 것도 간과하거나 넘어 가서는 안 됩니다. 그래야 큰 사고를 미연에 막을 수 있으니까요.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