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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부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How to make it)

2-12. 마케팅 계획 수립 5단계 전략

by 카이로스 153 2023. 8. 24.

 

2-12 마케팅 계획 수립 5단계 전략

오늘은 마케팅 계획 수립 5단계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 그러면 먼저 마케팅이 무슨 뜻인지부터 알아보자영어 단어, Marketing(마케팅) 이라는 단어의 한국식 발음을 뜻한다. , Marketing = Market + ~ ing시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전체적으로 말한다. 이 시장은 어떤 분들은 Mr. Market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바로 특정 제품을 판매하거나 유통하기 위해 시장에 뛰어 들 때 일어나는 모든 내 외적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판매(Sales) 와는 약간 다른 개념이다. 판매는 제품이나 용역의 판매 그 자체에 관한 내용이라면, 마케팅은 보다 상위의 개념으로 시장과 제품 전반의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좀 더 거시적인 개념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그러면 오늘은 5가지 단계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난 후에 다음 제 13편부터는 한 단계씩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리서치 단계 (3C 분석): ) Company(회사) ) Consumer(고객) ) Competitor(경쟁사)

먼저 리서치 단계는 관심 있는 분야나 제품의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조사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바로 3가지 요소로 요약하면 의외로 간단 하다. 회사, 고객, 경쟁사 등이다.

 

2) 사업 진행 여부 (SWOT 분석): ) Strength(강점) ) Weakness (약점) ) Opportunity (기회 요인) ) Threat (위협요소)

 

두 번째는, 사업의 진행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 나의 회사의 강점과 약점이(SW)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외부 요인으로서 시장에서의 기회 요인과 위협요소를(OT) 파악해 보아야 한다. 여기서 강점과 약점은 내부 여건을 확인 및 검증해 보는 것이며, 기회와 위협 요인은 외부의 요소들을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이다.

 

3) 전략부분 (STP): )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 Targeting (목표 시장) ) Positioning (위상정립)

그리고 SWOT 분석에 의하여 기회가 있고 우리 회사의 강점이 약점 보다 많다고 판단되어 사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을 경우에 좀 도 깊이 파고 드는 전략을 말한다. 우선, 시장을 세분화하여 보는 것이다. 또한 내가 설 자리, 목표 시장을 정하고 마지막으로 우리 제품의 위상을 정해 보는 것을 말한다.

 

4) 마케팅의 핵심 전략 부분(4P 전략): ) Place (장소- 어느 지역) ) Promotion (프로모션) ) Pricing (가격) ) Product (제품)

 

STP 전략이 구체적으로 세워지고 나면, 이젠 우리 회사 제품에 집중해서 어느 장소에 회사를 오픈 할 것이며, 홍보, 제품 가격, 제품에 대한 자세한 진입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한다.

 

5) 재무분석 (Financial Analysis): 및 현금 자금 흐름 등의 자금 전략.

마지막으로 자본금과 투입 자금 등 초기 자금에 대한 계획을 세워 보아야 한다.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버틸 수 있는 유동성 확보가 굉장히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사업도 정상 궤도에 오르기도 전에 자금이 없어서 문을 닫아서는 곤란하다.

 

따라서 오늘은 마케팅이라는 숲을 쉽게 이해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다음 시간부터 한 단계씩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나의 창업이나 신규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큰 도움이 될 것들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