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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부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How to make it)

2-13. 리서치(Research) 3단계 전략

by 카이로스 153 2023. 9. 14.

2-13. 리서치의 3단계 내용

 

마케팅의 5가지 단계 중에서 첫 번째로 시작해야 할 리서치는 어떻게 시작 하면 될까? 이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자 한다.

2-13. 리서치 3단계 도표

1) 리서치 단계 (3C 분석): ㄱ) Company(회사) ㄴ) Consumer(고객) ㄷ) Competitor(경쟁사)

먼저 리서치 단계는 내가 관심 있는 어떤 분야나 특정 제품의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조사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바로 3가지 요소로 요약하면 의외로 간단 하다. 회사, 고객, 경쟁사 등이다. 아래와 같은 작은 질문에서 시작해 보면 어떨까?

어떤 회사를 꿈꾸는가?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편리와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인가? 에 대한 냉철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돈 버는 데만 눈이 멀어 소비자는 안중에도 없는 회사는 아무도 반겨 주지 않기 때문이다. 사업의 본질이 무엇인가? 소비자의 니즈를 제대로 알고 준비하는가? 내가 하려고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는 사람이 있기는 한 건가?

 

참으로 걱정이 앞서고 막막하다. 그래서 리서치에서 회사에 대한 목표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회사의 본질, 주력 제품을 엄선해서 결정해야 한다.

 

리고 두 번째는, 고객이다. 누가 고객이 될 것인가? 내가 취급하려고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누가 될까? 고객이 없는 회사는 일찌감치 그만 두어야 한다. 나의 망상에 사로잡혀 혼자서 몽상을 해서는 안된다. 희망은 전략이 아니기 때문이다. 젊은 층인지, 노인층인지, 학생들인지, 미래 잠재고객에 대한 리서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세 번째는, 경쟁사이다. 자본주의는 경쟁 사회다. 흔히들 “강자가 살아 남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정작 살아 남는 자가 강자”인 것이 아닐까? 바로 내가 취급하려고 하는 제품을 가장 낮은 가격에 잘 만드는 회사는 어디인지? 가장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한 곳을 취급하는 곳은 어디인지 철저하게 발로 뛰고 뛰어서 알아내고 나만의 전략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내가 설 자리가 보일 것이다.

 

이렇게 리서치는 나를 중심으로 점점 먼 곳으로 수행해 나가면 된다. 좁은 곳에서 넓은 곳으로, 나 중심에서 점진적으로 확장해 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 순서에는 SWOT 분석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여기까지 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은 경제적 자유를 향한 목적지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가신 분중에 한 분입니다. 감사 합니다. 오늘 하루도 힘 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