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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부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How to make it)

2-11. 기업의 궁극적 목적은?

by 카이로스 153 2023. 8. 10.

2-11. 기업의 궁극적 목적

솔로몬 투자 스쿨 가족 여러분,  지난주에 외국 출장이 있어서 약 1주일 이상을 여러분을 찾아 뵙지 못했습니다.  다시 오늘부터 경제적 자유를 향한 우리의 여행을 힘차게 다시 떠나 볼까요?

여러분, 많은 사람들이 자영업을 꿈꾸는 시대가 되었다. 소 자본 창업에서부터, 무자 본 창업까지 다양한 기회의 문이 열려 있다. 자 그러면 우리는 왜 기업을 할까요? 바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1.   이윤 추구 (이윤 추구 극대화)

기업은 이윤을 추구함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이윤 창출이 없으면 회사 운영이 어렵게 되고 직원들의 급여를 지불하지 못하게 되어 신용을 잃게 되어 결국에는 회사가 문을 닫게 됩니다. 따라서 철저하게 이윤을 창출 할 수 있는 산업과 제품을 미리 선정한 후에 자기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2.   기업의 생존 (지속적 생존)

그리고 기업은 망하지 않고 생존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왜 생존하지 못하게 될까요? 바로 이윤을 남기지 못할 때입니다. 기업의 생존은 바로 이익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익을 창출 하지 못한 기업이 살아 남은 예는 인류 역사상 없습니다. 

 

3.   경쟁력 제고 (경쟁 우위 확보)

그리고 기업이 생존하고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은 내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경쟁력이 있다는 반증입니다. 경쟁력은 타사 제품과 서비스를 비교했을 때 비교우위에 있다는 말이 됩니다. 예를 들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보다 나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면 경쟁력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끊임없이 시장 조사를 통해 시장 변화의 흐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4.   차별화 (차별화 전략)

차별화란, 들과 좀 다르게 (Something Different), 남들과 조금 더 쉽고, 좀 더 간편하게, 소비자의 구미에 맞게 타사 제품과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다르다는 것이 남들과 비교했을 때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가 열등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뛰어난 그 무엇 이 필요 합니다.

 

5.   산업 구조를 잘 알아야 - (진입장벽, 대체재, 구매자, 소비자, 공급자)

마지막으로 차별화에 성공하려면, 내가 제공하는 제품의 산업 군과 산업의 동향을 잘 알아야 합니다. 특히, 진입장벽은 높은 지, 낮은 지, 나의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구매자는 누구인지, 소비자와 공급자의 구조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것은 참고로 마이클 포터의 5 Forces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