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 2부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How to make it)

2-3. 나의 목표 세우기 (Goal Setting)

by 카이로스 153 2023. 7. 20.

2-3. 목표의 중요성에 대한 명언 2가지

노만 V. 필 박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정확한 목표 없이 성공의 여행을 떠나는 자는 실패한다. 목표 없이 일을 진행하는 사람은 기회가 와도 그 기회를 모르고 준비가 안 되어 있어 실행할 수 없다

또한 워싱턴 어빙은 이렇게 말합니다. “위대한 인물에게는 목표가(Goal) 있고,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소망이(Hope) 있을 뿐이다

 

공통적으로 목표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목표가 있는 사람과 목표가 없는 사람의 차이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려 주는 명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목표를 세워야 하는데 참 막막 합니다. 따라서 SMARTER 라는 영문 이니셜을 따라서 7가지 방식으로 목표를 한 번 세워 보는 것입니다.

 

우선 구체적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우리의 꿈과 비전이 이루어지도록 1개월 단위, 6개월 단위, 1년 단위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구체화란 (Specify) 매월 내가 이루고자 하는 정확한 월 저축 액수, 저축 방법, 투자할 어떤 회사, 어떤 집, 어느 지역 등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만 성공할 확률이 높아 집니다.

 

구체적 목표의 중요성의 예화를 들면, 하버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연구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그 질문은 바로, 1) 목표를 명확하게 써 두고 있는가? 그러자 응답자의 3% 만이 그렇게 하고 있다 고 대답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20년 이 지난 후 조사 결과, 목표를 써 둔 3%가 나머지 97%의 부를 합친 것 보다 더 많은 부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왜 그런 가요? 꿈은 꿈으로만 끝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때에 성공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바로 꿈과 삶의 질문은 나의 내적 동기를 갖게 하는 강력한 동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바로 동기부여, 끌림, 또는 더 높은 단계의  동기부여가 생겨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활동이 지속되도록 합니다.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바로 1)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 이것이 내적 동기를 만들고 몰입하게 만듭니다. 2) 그러면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어떤 사물이나 사람, 새로운 지식 등에 시간적, 정신적 몰입, 인간 적 관계의 몰입이 되어 높은 성과를 나태내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 다루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나의 인생의 목표를 세워 볼 준비되었나요? 아래 도표 찬찬히 읽어 보면서 종이에 생각나는 대로 적어 보고 몇 번이고 수정하고 나서 내가 정말 할 수 있는 목표를 종이에 적은 것을 매일 보면서 실천으로 행동해 보는 것이 바로 기적의 문을 여는 것입니다.

 

2-3. SMARTER 목표 세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