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 2부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How to make it)

2-6. 나는 어떤 일을 하면 좋을까요?

by 카이로스 153 2023. 7. 22.

나의 적성 찾는 법은?

첫 번째는, 우리 각자가 타고난 적성 또는 은사 (Spiritual gift)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 모두는 태어날 때부터 무언가 특별한 한 가지씩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 같다. 내 주위를 둘러보아도 참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많다. 음악을 잘 하는 사람, 축구를 잘 하는 사람, 공부를 잘 하는 사람, 투자를 잘 하는 사람 등등 인간의 얼굴 모양만큼이나 다양하다.

또한 개인의 자질과 능력도 참으로 다양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의 형제들만 봐도 제 각각이고 또 모두 다른 일을 하고 살아 간다.

 

두 번째는 각자의 마음 (Heart)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마음은 내가 바라는 것, 내면의 동기 등을 말한다. 내가 관심이 가는 것, 나의 느낌과 마음 등이 모두 포함된다. 나의 관심 있는 주제, 환경 등이다. 이런 것을 통해서 내가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할지 기준이 되는 것이다.

 

세 번째는 개개인의 능력 (Abilities)이다. 우리 인간은 모든 일을 똑 같이 다 잘 할 수가 없다. 그야 말로 천차만별이다. 각자에게 주어진 천부적 재능을 말한다. 인간의 창조주는 모든 인간을 똑 같이 복사판처럼 만들지 않으셨다.  이 말은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이 각자에게 주어졌다는 것이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뇌는 100조의 사실을(Facts) 저장할 수 있고, 우리의 코는 1만가지 이상의 냄새를 맡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인간의 감각은 1/25,000인치의 물건을 인식할 수 있고, 우리의 혀는 2백만개의 맛을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 속에 있는 능력이 참으로 대단 한 것입니다.

 

네 번째는 여러분의 인격 (Personality)을 잘 돌아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다양 합니다. 개인마다 독특한 성격과 특성이 있습니다. 또 어떤 분은 내성적이고, 외향적, 생각하길, 느끼기를 좋아하고, 혼자 일하길 좋아합니다. 어떤 이는 다혈질 인 반면에 또 어떤 사람은 참으로 온순 합니다. 자기 성격에 맞는 일을 찾아 야만 능력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나만이 가지고 있는 경험 (Experience)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나의 삶의 경험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갖게 되었고, 이 경험들의 대부분은 사실 우리의 통제 밖에서 있었던 것들입니다. 슬픔을 당하거나, 교통 사고를 당하거나, 여러가지 아픔을 당하는 경우 등등 다양한 일들을 겪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아픔 마저도 내 인생 길 가운데 생각지도 않게 소중하게 쓰일 때가 많습니다.

 

이처럼 내가 잘하고 재미 있고, 지치지 않는 그 일을 찾는 것이 어쩌면 인생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생각 합니다. 솔로몬 투자 스쿨 가족 여러분, 영어 단어 모양(SHAPE) 이라는 단어 이니셜 생각 하셔서 나의 적성과 열정을 찾아서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여러분 모두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