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 1부 - 마인드 세트 (Mind Set) 편

1-8 경제적 자유를 위한 3가지 준비운동

by 카이로스 153 2023. 7. 6.

PART 1. 부자 마인드 편(Wealth Mindset)

1-8. 경제적 자유(Financial Freedom) 준비 운동

 

운동 선수가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준비 운동입니다. 해수욕장에 가서 수영을 즐길 때에도 반드시 먼저 준비 운동으로 몸을 푼 상태에서 물어 들어 가야 다리에 쥐가 나지 않아서 안전하게 수영을 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선수도, 모든 운동 선수들도 동일한 기본 원리를 지켜가며 스포츠를 즐깁니다.

그런데 유독 금융과 투자 부분에서는 준비 운동도 없이 그냥 망망대해에 첨벙 뛰어드는 이들이 너무 많아서 가슴을 철렁 내려 앉게 합니다.  준비 없이 약육강식이라는 바다에 뛰어들면 사고를 당하기 일 쑤거든요. 치열한 세상이라는 바다에 그렇게 무작정 묻지마 투자, 영끌 투자로 좌절에 빠져 있는 이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굳이 매스컴을 들먹이지 않아도 더 잘 아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3가지 준비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내가 좋아하는 열정을 찾는 일입니다. 내가 좋아하고(Like), 또 남보다 조금 더 잘하는(Doing well)  일을 먼저 찾아보는 것입니다. 어떻게 찾아볼 수 있을 까요. 이것 저것 가리지 말고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여러분, 자신의 손발로 직접 시도해 보지 않으면 사실은 자기자신도 뭘 잘 하는지 잘 모르는 것이 인생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5가지 질문을 던져 보는 겁니다.

 

  질문1) 내 가슴 뛰는(Passion) 일인가?

  질문2) 내가 남보다 잘(Doing well) 하는가?

  질문3) 내가 남보다 더 빨리(Doing Faster) 해내는가?

  질문4) 내가 남보다 더 오랫동안(Do Longer) 할 수 있는 일인가?

  질문5) 내가 다시 태어난다고 해도 이 일을 하고 싶은가?

 

이렇게 하나씩 자신에게 물어보며 자신의 장점과 단점, 잘 하는 일, 싫어 하는 일을 구분해 나가는 것이죠. 그리고 내 가슴 속에서 뜨거운 무언가 가 솟아오를 때 우리는 이것을 열정(Passion) 이라고 부르죠. 그 일을 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내 가슴이 뛰는 그 일에 기초 지식을 쌓는 절차입니다. 나의 가슴은 뛰고 열정은 있으나 처음부터 남보다 탁월하게 잘 하는 것이 쉽지는 않거든요. 세계적인 태권도 선수들도 동일한 발차기를 천 번 이상 연습한다고 합니다. 골프 선수들도 하루라도 골프 채를 잡지 않으면 근육이 감을 잊어버린다고 합니다이 모든 것이 반복의 힘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반복이 천재성의 뿌리 라고 말 합니다. 세계를 들어올린 한국의 자랑 장미란 역도 선수도 그 무거운 중량을 하루에도 수도 없이 반복해서 들어 올리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150kg을 번쩍 들어 올릴 수 있다는 고백을 하더라구요. 저도 해외에서 영어로 시험 치는 공인 주식 중개사 시험을 칠 때 다른 비법이 없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7번은 반드시 본다는 마음으로 집중하고 반복하며 시험을 준비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세상에 쉬운 일은 숨 쉬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 폐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숨 쉬기도 힘들 지만요. 이렇듯이 내가 하고자 하는 분야에 전문지식을 쌓기 위해 관련 분야의 책을 최소한 20권 정도 사서 읽어 보십시요. 그리고 노트에 꼼꼼하게 정리해 보세요. 저도 그런 노트가 수십권이 넘습니다. 내 손으로 기록한 경제, 투자, 금융 노트가 이제는 저의 든든한 매뉴얼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는, 이제부터 내 인생의 가을을 위해 봄에 뿌릴 씨앗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내가 뿌릴 씨앗을 남에게 빌려서 할 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농부의 마음으로 종자를(Seed Money)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바로 이전 글에서 본 것처럼(73의 법칙) 내가 거둔 수입의 7만 사용하고 3은 아껴서 별도의 통장에 따로 보관하는 것입니다. 가을의 풍성한 수확을 기대하며 행복하게 씨앗을 준비해 보세요. 벌써부터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입가에 미소가 보일 것입니다. 내일이 있는 자는 웃을 수 있거든요.

 

이렇게 내가 잘하는 분야를 찾고, 그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아가고 미래의 수확을 위해 종자돈을 준비하는 이 3가지 절차와 단계는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기에 비결이 아니라 상식인 셈이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기에 누구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솔로몬 투자 스쿨 가족 여러분, 또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은 당연히 저보다 더 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이런 식으로 늘 3년 마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을 합니다. 기계공학사, 산업 안전 관리기사, 경영학 석사(MBA), 기독교 교육학 석사, 공인 주식 중개사(CSS), 보험사 자격증 등 다양한 분야에 새롭게 도전하며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 도전하면 새로운 세계의 문이 열립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준비 운동 3가지(3E’S) 로 여러분의 새로운 삶을 계획해 보세요. 저도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세요. 여러분 오늘도 힘 내세요.

 

1-8 경제적 자유를 위한 3가지 준비운동